PR

Check out the latest news from Aprilbio

  • home
  • PR
  • 언론보도

언론보도

[한국경제] 에이프릴바이오, APB-R3 논문 게재…강력한 IL-18 차단제
2023.11.13

아토피 피부염 등 자가염증질환에서 효과 확인

 

 


 

 

에이프릴바이오는 IL-18과 관련된 염증 질환 치료제로 개발중인 APB-R3의 동물실험 결과를 두 편의 국제 학술지에 게재했다고 13일 밝혔다.

 

APB-R3는 IL-18 결합단백질로서 IL-18에 대한 억제인자로 알려져 있다. IL-18 발현이 증가한 PSC(Primary Sclerosing Cholangitis, 원발성 경화성 담관염) 동물모델에서APB-R3의 PSC 개선효과가 있음을 밝혀냈다.

 

PSC는 간과 담관 주변의 염증과 섬유증이 진행돼 심각한 간경변과 높은 사망률을 유발하는 만성질환이다. 현재까지 PSC에 대한 효과적인 의학적 치료법이 개발되지 않아 의료적 필요가 급한 상황이다.

 

APB-R3는 PSC의 주요 진단 지표를 감소시키고 담도 손상을 억제하며 담도 주변의 섬유증을 개선시켰다. 또한 IL-18 신호를 차단함으로써 지방조직의 기능저하를 유발하는 SASP(Senescence Associated Secretory Phenotype, 노화 연관 분비 표현형) 표지자를 감소시켰다.

 

PSC 쥐 모델의 담도 손상을 효과적으로 완화시키는 것을 입증했으며, 이는 임상시험을 위한 유망한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준다(Disruption of IL-18 signaling via engineered IL-18BP biologics alleviates experimental cholestatic liver disease, D.H, Kim et al. Biomedicine & Pharmacotherapy).

 

에이프릴바이오는 또 다른 연구를 통해 APB-R3의 MAS(Macrophage Activation Syndrome, 대식세포 활성화 증후군) 및 AD(Atopic Dermatitis, 아토피 피부염)의 동물모델에서도 치료효과를 확인했다.

 

MAS 동물모델에서 APB-R3는 간 염증 및 비장비대를 완화시켰으며 대식세포를 지속적으로 활성화시키는 사이토카인을 감소시켰다. 아토피 피부염 동물모델에서는 APB-R3 투여에 의해 피부 염증이 억제됐고 아토피 피부염에서 흔히 나타나는 홍반, 각질 생성을 감소시켰다(Albumin-binding recombinant human IL-18BP ameliorates macrophage activation syndrome and atopic dermatitis via direct IL-18 inactivation, Y.S. Jang et al. Cytokine).

 

IL-18은 MAS 환자에서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른 염증성 사이토카인 생성을 자극하고, 대식세포의 활성을 촉진함으로써 MAS의 주요 원인이다.

 

다른 염증성 질환인 아토피피부염도 마찬가지로 환자들은 피부와 혈액에서 높은 IL-18 발현을 보인다. 특히 IL-18은 IL-4 및 IL-13 유도와 IgE 생성을 촉진해 알츠하이머병(AD) 발병에 기여하는 Th2 면역반응을 촉진한다. 따라서 에이프릴바이오는 APB-R3를 IL-18 매개 염증성 질환을 치료하는 데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강력한 IL-18 차단제로 보고했다.

 

APB-R3는 올해 9월 호주에서 임상 1상 투여를 마치고 현재 데이터 분석 중에 있다. 회사 관계자는 “APB-R3의 효능을 이번 논문게재를 통해 입증했으며 임상 1상 결과가 나오는 대로 시장에 알리겠다”며 “좋은 데이터가 공개된다면 현재 추진중인 기술수출도 한층 수월하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언론사: 한국경제

작성자: 김유림 기자

기사원문: 에이프릴바이오, APB-R3 논문 게재…강력한 IL-18 차단제